보리출판사, 우리 생물 1,602종 담은 ‘보리 생태 사전’ 출간

WowToday 안기모 기자 승인 2024.11.15 19:26 의견 0

우리와 함께 이 땅에서 살아가는 생물 1,602종을 세밀화와 함께 소개한 ‘보리 생태 사전’이 출간됐다. 이 책은 1994년부터 30년간 70권 이상의 동식물 도감을 발간해 온 보리출판사가 초·중등 교과서에 수록된 생물종을 바탕으로 엮은 결과물이다.

책은 생물의 생애를 세밀히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각 종의 가장 대표적이고 친숙한 모습을 그림과 설명으로 담아냈다. 특히 생물마다 서식지와 특징을 세심하게 반영해 독자들에게 생태적 이해를 돕는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동물의 경우 서식지를 옮겨 다니는 종은 가장 익숙한 서식지에서의 모습을 중심으로 그렸다. 식물은 수백 포기의 풀과 나무를 관찰해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형태를 선정, 줄기와 가지의 방향, 꽃의 위치 등 생물의 주요 특징을 한 장의 그림으로 표현했다.

보리출판사는 "세밀화는 생물의 생태와 특징을 정확히 담아내기 위해 오랜 시간 공들여 그린 것으로, 독자들이 생태계의 다양성과 아름다움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보리 생태 사전’은 교육적 가치를 넘어 생태계와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을 되새기게 하는 소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와우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