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연세대학교 이과대학과 공동으로 오는 29일 연세대학교 과학관에서 ‘제24회 연세 과학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과 일반 시민이 쉽고 흥미롭게 과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대중 강연 프로그램이다.

1부 강연에서는 연세대 물리학과 임연환 교수가 ‘중성자별, 우주의 핵물질 실험실’을 주제로 초신성 폭발 이후 탄생한 초고밀도 천체의 비밀을 풀어낸다. 그는 태양 질량의 1.4배에 달하면서 반지름은 10km에 불과한 중성자별의 구조와 성질을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화학과 허준석 교수가 ‘양자컴퓨팅의 세계’를 주제로 양자 알고리즘의 원리와 작동 방식, 중첩·얽힘·간섭을 활용한 계산 과정 등을 소개한다. 첨단 기술의 중심에 있는 양자컴퓨팅의 기본 개념을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내며, 미래 과학의 방향성을 함께 제시할 예정이다.

참여 신청은 12일 오전 9시부터 서대문구 평생학습포털(프로그램 → 프로그램 목록)에서 선착순으로 접수 가능하며, 총 150명을 모집한다. 청소년은 물론 성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연세대학교 교수진의 수준 높은 강의를 통해 구민들이 자연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특히 청소년들이 전공과 진로를 탐색하며 미래의 꿈을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