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오는 6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거제고현 리을상권 내 거제리본플라자 광장에서 ‘2025 글로컬(Glocal) 푸드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거제고현자율상권조합이 주최하고 거제시가 후원하는 지역 특산물·문화 체험형 축제로 마련됐다.
축제는 오프닝과 행사 안내를 시작으로 거제청소년댄스팀 씬스틸러의 공연, 지역가수 최강희 무대, 식의사 이한응이 참여하는 푸드쇼 등 다양한 무대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이후 MC와 함께하는 게임, 가수 한송이 공연, 마술사 고성식의 공연, 씬스틸러 B 공연 등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행사는 오후 5시에 마무리된다.
체험 프로그램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무대 옆 부스에서 선착순 운영된다. 거제 김치 만들기 50명, 태국 쏨땀 만들기 30명, 가래떡·유자청 퐁듀 체험 100명, 마술·풍선 체험 100명 등 가족 단위 참가자들이 즐길 체험이 마련됐다. 먹거리로는 오뎅꼬치와 전통차가 제공된다.
거제시는 이번 축제가 지역 특산물과 다양한 문화를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자리이자,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과 관광객 모두 즐길 수 있도록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풍성하게 구성했다”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행사 포스터에는 축제장 위치 안내 지도가 포함돼 있으며,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