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Today 장예란 기자
승인
2024.11.08 15:31
의견
0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디플정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오는 1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24 거브테크 혁신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ICT 기반 기술을 활용해 공공부문에서 국민에게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는 거브테크(GovTech) 분야의 성과를 공유하고 혁신을 촉진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거브테크는 AI와 데이터 등 ICT 기술을 활용해 공공부문 서비스, 사회 문제 해결 등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의미한다. 이번 페스티벌은 2024 대한민국 정부박람회 1일차 행사로 진행되며, 디플정위와 과기정통부가 추진한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거브테크 창업경진대회 시상식 △우수 창업기업 사례 발표 등이 펼쳐진다.
이번 거브테크 창업경진대회는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 아이디어를 가진 유망 창업자를 발굴하기 위한 대회로, 올해 처음 개최되었음에도 약 1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대회 우수 성적 참가자에게는 디플정위 위원장상, 과기정통부 장관상,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등 총 16점의 상과 8,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 대상 수상자에게는 K-디지털 그랜드 챔피언십 참여 기회도 제공된다.
또한 거브테크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참여한 20개 창업기업 중 우수사례로 선정된 3개 기업의 발표가 이어져 공공서비스 분야의 혁신적인 성과를 공유한다.
이승현 디플정위 플랫폼데이터혁신국장은 “이번 행사가 공공서비스 혁신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거브테크 생태계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경만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거브테크 혁신의 주체는 ICT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이라며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와우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