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이달 말부터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건설을 본격 추진하는 가운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단계별 교통 대책을 마련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가장 먼저 착공하는 구간은 중리네거리에서 신탄진 방면(1·2 공구)과 충남대 앞에서 도안동 방면(7공구)으로, 나머지 구간도 내년 상반기까지 공사 발주 및 시공업체 선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공사 진행에 따른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14개 구간에서 전면적 교통 통제 없이 단계별 20개 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도심 간선도로를 활용해 고속도로 통행량을 분산하고, 교통 흐름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평균 통행속도에 따라 대응 단계를 조정한다.
1단계는 공사가 본격화하는 이달 말부터 적용된다. 이 단계에서는 시차 출근제 활성화, 승용차요일제 참여 혜택 확대, 출퇴근 시간 시내버스 및 지하철 집중배차, 무궤도 굴절버스 시범 운영, 개인 이동장치(타슈·자전거 등) 이용 활성화 등의 교통 대책이 권고된다. 또한, 대전천 하천 도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천변고속화도로 버스전용차로 24시간 단속을 한시적으로 유예할 방침이다.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20㎞ 이하로 저하될 경우 2단계 대책이 시행된다. 이 단계에서는 전국 최초로 다인승(3인 이상) 전용차로를 도입해 진잠네거리에서 서대전네거리(계백로)까지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서대전나들목(IC)에서 안영·남대전·판암IC 구간까지 기존 한국도로공사의 통행료 20% 할인과 더불어 추가 할인 혜택이 지원된다.
만약 통행속도가 시속 15㎞ 이하로 떨어질 경우 3단계 대책이 가동된다. 이 단계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지원 구간을 8개 영업소로 확대하고,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승용차 2부제를 도입하며, 주차장 유료화 및 요금 인상을 통해 승용차 이용을 줄이는 방안이 포함된다.
시는 트램 건설이 진행됨에 따라 도로 전 구간에서 1~2개 차로가 줄어들고, 일부 구간에서는 최대 4개 차로까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로 인해 대전시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16.6㎞까지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지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남시덕 대전시 교통국장은 "트램 건설은 대전의 미래 교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교통 대책을 통해 원활한 도로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