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양돈농협과 (사)대한한돈협회 제주도협의회가 주최하는 ‘2025 제주 도새기 축제’가 오는 25일부터 26일까지 제주시 애월읍 새별오름 일대에서 열린다.
‘도새기’는 제주어로 ‘새끼돼지’를 뜻하며, 올해 축제는 ‘도새기의 매력에 빠지다’를 부제로 제주산 돼지고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역 축산업과 관광이 어우러지는 먹거리 축제로 진행된다.
축제장에서는 제주산 돼지고기와 지역 특산물 즉석 경매, 도니 레이싱, 피그컬 100, 피그 패밀리 콘테스트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특히 금고에 담긴 ‘황금돼지도니’(금 1돈)를 찾는 스페셜 이벤트가 준비돼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을 예정이다.
이 밖에도 도새기 사생대회, 돼지 캐릭터를 활용한 플리마켓, 돼지고기 요리를 판매하는 푸드트럭과 향토음식점, 시식코너와 할인판매장 등이 운영돼 먹거리와 볼거리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무대에서는 제주 출신 가수 양지은과 스컬&하하 듀오의 축하공연을 비롯해 지역 공연단의 무대, 도새기 퀴즈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이어진다.
고권진 제주양돈농협 조합장은 “제주 도새기 축제는 맛과 재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제주에서 가장 맛있는 축제”라며 “시중가보다 최대 25% 저렴한 판매장도 마련돼 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