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13일 오후, 이석영광장에서 ‘너나들이 문화축제 & 금곡 고고고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금곡동 주민자치 행사인 ‘너나들이 문화축제’와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금곡 고고고 축제’를 통합해 마련된 것으로, 문화와 공동체, 도시재생이 조화를 이루는 축제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축제 준비 과정에는 금곡동 주민자치위원회와 도시재생 주민협의체가 기획부터 실행까지 직접 참여해 주민 중심의 자치 행정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행사 프로그램은 주민자치 수강생들의 작품 전시와 발표, 주민 노래자랑, 도시재생 홍보, 체험 부스와 프리마켓, 먹거리 장터, 문화공연, 유공시민 표창 등으로 다양하게 꾸려졌다. 특히 봉사와 선행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한 유공 시민을 대상으로 한 표창장 수여식이 진행돼 축제의 뜻을 더한다.

또한 현장에서는 경품 행사도 함께 마련돼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볼거리가 준비됐다.

서정희 금곡동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위원장은 “이번 축제는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주민과 나누는 동시에 주민자치가 함께하는 통합 축제로서 의미가 크다”며 “주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변화가 금곡동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금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돼 원도심 활성화와 역사·문화 재생을 위해 어울림센터 조성, 금곡 문화복지센터 복합개발, 금곡로 상권 활성화, 스마트 어울림 마당 조성 등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