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장단콩축제, 전통의 맛과 멋을 만나다

WowToday 장예란 기자 승인 2024.11.19 17:25 의견 0

‘제28회 파주장단콩축제’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임진각광장에서 개최된다. 파주시는 ‘전통의 맛, 현대의 멋’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를 통해 파주장단콩의 역사와 맛, 문화를 다채롭게 선보일 계획이다.

축제는 ‘알콩(볼거리)’, ‘달콩(먹거리)’, ‘놀콩(놀거리)’, ‘살콩(살거리)’의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볼거리로는 파주장단콩의 역사적 가치를 엿볼 수 있는 ‘파주장단콩전시관’과 파주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거리 공연이 마련되어 있다.

먹거리 섹션에서는 파주장단콩으로 만든 즉석 두부, 빵, 떡 등을 맛볼 수 있으며, 파주 농산물을 활용한 향토 음식점도 방문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체험 프로그램이 풍성한 놀거리 부문에서는 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꼬마메주 만들기’, 전통 농경문화를 느낄 수 있는 ‘콩 타작 체험’, 손맛을 더하는 ‘김치 만들기 체험’, 추억을 소환하는 ‘7080 추억놀이’ 등 다채로운 활동이 준비되어 있다.

살거리 섹션에서는 파주장단콩을 포함한 지역 농특산물과 가공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판매장이 운영된다. 정겨운 분위기의 재래장터도 마련되어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축제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문산역과 행사장을 오가는 순환버스가 수시로 운행된다. 파주시는 이번 축제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축제로 많은 이들에게 특별한 가을 추억을 선사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와우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