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4일부터 13일까지 부산 북항제1부두에서 '세계라면축제 2025'가 열린다. 주식회사 희망보트가 주최하는 이번 축제는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인스턴트 라면을 테마로 다양한 맛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축제는 방문객들이 직접 자신만의 라면을 선택하고 조리할 수 있는 체험형 축제로 구성되며, 라면을 통해 새로운 즐거움과 문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입장권 소지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총상금 2억원 규모의 '라면왕 콘테스트'와 총상금 1천만원 규모의 'AI 가요제'가 열린다. 또한 방문객이 직접 참여하는 '라면 파이터', 라면 브랜드를 위한 '브랜드 네임 공모전', 행사 기간 동안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10개 라면 브랜드를 선정하는 '라면 시상식'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마련된다.
특히 라면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는 상금과 트로피를 받는 동시에 2억원 상당의 제품을 소외계층에 기부하는 나눔 활동에 동참하게 된다.
축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클린 페스티벌'을 지향하며 △클린 화장실 △클린 식수대 △클린 요금(바가지 없는)을 선언했다. 축제 티켓 요금은 화장실 및 오물 처리 등 환경 부담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행사 관계자는 "세계라면축제 2025는 부산을 대표하는 특색 있는 먹거리 축제로서 라면이라는 친숙한 소재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이나 참가 신청, 티켓 구매는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부산광역시 중구 주민은 신분증을 지참하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