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관광재단 화성시미디어센터는 오는 11월 1일 ‘2025 화성시 미디어데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미디어 축제로, 미디어와 예술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 콘텐츠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화미네 시네마’에서는 시민미디어제작단이 제작한 다큐멘터리, AI 광고, 뮤직비디오가 상영된다. ‘일러스트 굿즈마켓’에서는 일러스트·캐릭터 신진작가 양성 사업 참가자들이 직접 만든 캐릭터 굿즈가 전시·판매되며, ‘핫! 화성 뉴스센터’ 방송 체험과 ‘코리요 더빙 스튜디오’ 등 실감형 미디어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또한 ‘스펙트럼 스피커’와 ‘미니라디오’를 직접 만들어보는 미디어 키트 원데이 프로그램이 마련돼 가족 단위 관람객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로컬 라디오 프로그램 <크게 지방방송을 켜고!>에서는 시민미디어제작단이 직접 화성을 주제로 생방송을 진행하며, AI 오목, AI 인생네컷, AI로 나를 그려요 등 인공지능(AI) 기반 체험도 선보인다. 이 밖에도 일러스트 작가의 ‘3분 캐리커처 드로잉’,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페이스페인팅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도 풍성하게 준비됐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오후 6시에 열리는 ‘미디어 아트쇼’다. 화성시 예술단과 ‘미디어아트 신진작가 양성과정’ 참가자들이 협업해 선보이는 프로젝션 맵핑과 미디어 퍼포먼스를 통해, 미디어와 예술이 어우러진 환상적인 야간 공연을 선사할 예정이다.

화성시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이번 미디어데이는 시민이 주체가 되는 창의적 미디어 축제로, 누구나 미디어를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미디어 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